티스토리 뷰

잊지 않으셨죠 릴레이 인터뷰 ~ 

다섯번째 릴레이 인터뷰는 디자인팀 장혜미 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매일같이 업무로 바쁘신 와중에도 즐겁게 인터뷰에 응해주셨는데요 ^ ^ 
그럼, 빨리 만나뵈러 가볼까요 ? ㅎㅎ 

1. 경력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어느 덧 경력 9년차인 중견 디자이너입니다. 첫 직장은 위 커뮤니케이션이란 디자인회사로서 3년 이상을 근무하면서 디자인실무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경험을 접해보고 배웠던 곳입니다. 주로 질경이/고세 등의 패션브랜드 및 중소기업의 브로슈어 및 카달로그를 제작해 왔습니다. 지금까지도 저에게 많은 도움과 조언을 주고 계신 스승과 같은 분 들이 계신 곳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직장은 광고포스터와 편집디자인을 주로 하는 앰프라는 회사로 주로 신한 은행 및 대한생명 등 금융/보험 분야의 편집물 등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현재 서울IR에서는 IR제작물과 애뉴얼레포트 및 기업의 각종 홍보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2. 서울IR에 들어오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 입사하게 된 동기는 이 십대 중 후반 그 나이 때가 그렇듯 무언가 새로운 것에 목말라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국 첫 직장을 패기 있게 그만두고 학업에 다시 몰두 하다가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서울IR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습니다.  

3. IR 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첫 번째 중요한 것은 모든 디자인에 있어 마찬가지지만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단순한 소통을 의미한다기 보다 클라이언트와의 소통과 조율, 팀 위크 그리고 정보와 지식의 공유 등 여러 가지를 내포합니다. 처음에는 클라이언트의 의견보다는 내 생각에만 초점을 맞추어, 디자이너의 관점에서만 모든 것을 바라 보고 행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관점이 조금 더 유연해지고 여러 분야의 시각에서 바라 볼 수 있는 약간의 여유가 생긴 것 같습니다. 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디자이너의 신념과 마인드이지만 결국 디자인을 사고 보고 공유하는 사람들은 일반의 모든 소비자이기 때문에 소수가 다닌 다수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필요한 요소입니다.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시간관념, 즉 약속이행입니다. 디자이너의 작업이란 것이 딱 정해져 있는 단순 업무 처리가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가 시간분배를 철저히 하고 업무를 행해야 클라이언트와의 시간약속에 차질이 없습니다. IR 디자인 같은 경우,  IR행사일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납품 일시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디자인을 하면서 느끼는 보람은?
누군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했습니다. 제가 한 디자인이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고 그것이 회사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나아가 회사의 이미지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면 그보다 더한 보람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보람이 스스로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발전 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5. 서울IR에 들어오시고 나서 가장 뿌듯했던 경험은 어떤 것인가요
입사한지 얼마 안되어서 한 작업물을 통해 팀장님과 클라이언트에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었을 때 나에 대한 확신이 없었던 회사와 팀에 처음으로 인정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회사원이라면 누구나 팀과 회사에서 인정받는 게 최고로 뿌듯한 경험이자 스스로를 좀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6. 개인적인 꿈이 있다면? 그리고 그 이유는? 
지금 이 순간 꿈이라는 단어가 문득 낯설게 느껴지는 이유가 뭘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 질문이 그 동안 잠시 잠자고 있던 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같습니다. 꿈이 있다면 일단 외부적으로는 회사에서 인정받는 직원이자, 팀장이 되는 것입니다. 디자이너 같은 경우 경력이 많아짐에 따라 실무의 비중이 줄고 기획과 그 밖의 다양하고 총체적 역할 수행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당연히 그에 발 맞추어 스스로를 계속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현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더 많은 공부와 경험을 통해 실력 있는 디렉터로서 인정 받는 것이 하나의 꿈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언젠간 가정을 꾸리고 안에서는 평범한 주부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도 또 하나의 꿈입니다. 

7. 여가시간에는 주로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취미나 특기는 무엇인가요? 
예전에는 맛집이나 새로운 장소를 찾아다니는 것을 즐겼다면 요즘은 말 그대로 휴식을 취하는 편입니다. 서울보다는 그나마 공기 좋은 동네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는 산책을 주로 합니다. 그리고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니지만 요즘은 무라카미하루키의 소설책을 시간 날 때 마다 읽고 있습니다. 
특별히 취미나 특기를 가지고 있진 않지만 최근에 유화/회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붓을 손에서 놓은 지 정말 오래됐지만 예전 입시 때의 추억도 새록새록 떠오를 것 같고,  지친 마음을 달래고 나를 위한 힐링에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8. 마지막으로 서울IR 가족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부푼 기대감을 안고 입사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몇 년이 훌쩍 지나버렸습니다. 약간은 건방진 패기를 지녔던 이십대를 지나 벌써 30대 중반을 달리고 있는 현재를 돌아보니 씁쓸함과 설레임이 교차합니다. 시간은 계속 흘러갈 테지만 그 시간을 서울IR 직원들과 함께 좀 더 의미 있고 보람되게 보내고 싶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서로 단합하고 아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에 있어 어려움이 다소 있더라고 서로 소통하고 적극적인 모습으로 함께 헤쳐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그리고 항상 건강하시길, 서울IR 직원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네, 장팀장님의 속내를 들여다볼 수 있었던 ㅎㅎ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최근 유화, 회화 쪽에 관심 갖고 계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언제 작품 완성하시면 한 번 구경 시켜주세요  
그럼, 앞으로도 서울IR의 디자인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