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폭스바겐 디젤게이트는 폭스바겐 그룹이 자사의 디젤 차량에 배기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즉 '배기가스 저감장치(배출가스 제어 장치)'를 불법으로 조작하여 배출가스 시험을 속인 사건을 말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차량이 테스트를 받고 있는지 감지하고, 이때만 배출가스 수준을 낮게 조절하여 환경 규제를 통과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도로 주행 시에는 기준치를 훨씬 초과하는 오염 물질을 배출했던 것이죠.

이러한 배출가스 제어 장치에는 DPF, EGR, LNT, SCR 등이 있으며, 유럽의 환경 규제(유로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러한 장치들의 조합이 점점 복잡해지고 제조 단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로6b 단계에서는 DPF와 EGR, LNT가 조합되었고, 유로6c부터는 SCR(요소수 시스템)까지 사용될 전망이었는데, 이러한 복잡성과 비용이 조작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폭스바겐은 막대한 벌금과 소송에 직면했으며, 기업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사건 발생 10년 만에 관련 간부들이 징역형을 선고받는 등 법적 처벌도 이어졌습니다.

 

 

 

 

 

 

비재무리스크는 회사의 브랜드와 실적, 사안에 따라 회사 존립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이 사건으로 기업가치는 반 토막이 났습니다. 실적은 그대로였으나 오직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기업가치 하락입니다. 비재무 요소인 ESG의 중요성을 상징하는 사례입니다.

 

 

 

 

28년 전통의 서울IR네트워크는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여러분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CEO 메시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R과 밸류에이션  (0) 2025.11.17
ESG를 평가하는 세부 항목  (0) 2025.11.12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요소를 평가하는 ESG  (0) 2025.11.12
애널리스트가 원하는 바람직한 IR  (0) 2025.11.07
IR의 목적  (0) 2025.11.07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