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EO 메시지

IR은 과학이자 예술

서울IR 네트워크 2025. 11. 26. 13:38

 

 

"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일은 예술이고 과학입니다." 워렌 버핏

기업가치를 평가한다는 것은 과학이며 동시에 예술이고 객관적이면서도 주관적인 일입니다. 과학으로서의 가치평가는 여러 데이터를 재무제표에 기초해 계산하는 과정이며 그 계산의 결과가 이른바 내재가치(In-trinsic value)입니다. 기업가치는 예술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기업가치는 과학적으로만 계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기업가치는 언젠가는 내재가치로 수렴되지만 항상 변합니다.

기업가치는 재무데이터 외에도 시장현황, 경쟁사 동향, 투자자의 심리상태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변수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기업가치에 연동된 IR은 과학적이면서 예술적이지요.

주가는 분명히 과학적인 측면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 많습니다. 천재 과학자 뉴턴도 주시ㅐㄱ투자로 전 재산을 날린 이야기는 널리 알려진 일입니다. 18세기 영국에서 최고의 테마주이기도 했던 남해 회사(South Sea Company) 주식은 최초 정부와의 거래를 통해 세력을 키우고 버블을 만들어내기 시작했던 회사입니다. 당연히 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고 이때 뉴턴도 주식투자를 통해 많은 이익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 주식은 정부와의 신뢰 관계가 무너지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했고 전 재산을 이 주식에 투자했던 뉴턴은 망신스럽게도 돈을 전부 잃게 됩니다. 뉴턴은 주식투자 실패로 전 재산을 다 날리고 다음과 같은 유명한 명언을 남겼습니다.

"나는 천체의 움직임을 계산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의 광기는 계산할 수 없다."아이작 뉴턴

주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즉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요소는 과학적으로 계산하기 어렵고 계량화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동일업종의 기업이 동일한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이라도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은 다릅니다. 이 차이는 유형요소(실적)의 차이가 아니라 무형요소의 차이입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에서는 이 차이를 유사기업 대비 할증 또는 할인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유사기업과 브랜드 인지도, 기술력, CEO의 경영능력, 시장지배력 등의 중요한 무형요소들을 상대 비교하여 적정주가를 산정한다. 기업에서는 이 무형요소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를 면밀히 파악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28년 전통의 서울IR네트워크는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여러분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