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EO 메시지

IR담당자의 역할에 대하여

서울IR 네트워크 2025. 12. 16. 10:29

 

 

 

R담당자는 자기자본의 구성, 자금조달 등 재무활동과 관련한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또한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 주가, 시가총액, PER 등 기업가치가 적정하게 평가되도록 IR을 실행한다. 기업가치가 높을 때 자금조달을 하는 것이 기업의 자본 조달 코스트가 적게 든다. 많은 기업들이 기업가치가 높을 때 자금조달을 하고 싶지만 자금조달의 수요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갑자기 생길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기업가치를 단기간에 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기업가치가 낮은 상태에서 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평소 기업가치가 적정하게 형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갑작스런 자금수요에 적은 자금조달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자금조달 계획은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추진해야 무리 없이 할 수 있다.

 

IR은 기업의 자금조달 코스트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중간한 IR이라면 하지 않는 것이 낫다. 확실한 정보를 정확히 알고 대답할 수 있는 담당자가 아니면 차라리 없는 것이 낫다. 백화점에서 옷을 사려고 매장에 갔는데 판매사원의 불친절과 대응에 실망하여 옷을 살 마음이 없는 경우가 많다. 상장사 입장에서 투자자는 고객이다. 정보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IR 담당자가 어떻게 투자자를 대응하느냐가 IR 성공의 1차 관문이다. IR을 잘할 수 있는 담당자의 배치가 중요한 이유다.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IR담당자가 해야 할 업무는 많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나 상황에 따라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면 된다. 이렇게 중요한 IR업무를 수행하는 IR담당자는 어떤 마인드가 필요할까? 아래 7가지 마인드가 IR담당자가 명심해야 할 지침이다.

 

 

 

 

 

첫째, IR담당자는 자신이 회사의 CEO라고 생각해야 한다. 투자자는 IR담당자의 말은 곧 CEO의 말로 이해한다. 따라서 IR담당자는 자신이 CEO라고 생각하고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 그래야 투자자가 신뢰할 수 있다.

 

둘째, 회사가 추구하는 비전을 명확히 숙지해야 한다. 필자의 경험으로 비전에 대한 투자자의 질문에 답변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회사의 비전을 명확히 숙지해야 한다.

 

셋째, 향후 3년 정도의 성장성을 숙지해야 한다. 미래 이익이 현재 주가를 결정되기 때문에 투자자는 향후 실적에 주목한다. 따라서 향후 3년 정도의 실적을 정확히 꿰뚫고 있어야 한다.

 

넷째, 회사의 핵심경쟁력을 3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해야 한다. 회사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경쟁력이 많을 경우에는 그 중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압축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 너무 장황한 설명은 좋지 않다. 스티브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보면 항상 3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한다. 핵심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업무를 볼 때 항상 IR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고려해야 한다.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PR부서와 IR부서가 분리되어 각각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PR부서에서 홍보를 할 경우 반드시 IR부서의 확인을 받고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PR부서의 목소리와 IR부서의 목소리가 달라 시장에 혼란을 주게 된다. PR이나 마케팅을 할 경우 항상 IR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여섯째, 회사에 대한 잘못된 정보에는 적극 대처하라. 매체나 SNS에서 잘못된 정보가 있을 경우 이에 적극 대처하지 못하면 잘못된 정보가 사실로 굳어지게 된다. 따라서 잘못된 정보에는 적극 대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회사가 성장해야 나도 성장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투자자가 이런 마인드를 가진 IR담당자와 미팅을 하면 자연스럽게 회사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사석에서 투자자에게 CEO와 회사를 비난하는 IR담당자를 본 적이 있다. 직원이 회사를 신뢰하지 않는데 투자자가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는가? 회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IR담당자가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다.

 

28년 전통의 서울IR네트워크는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최적의 비즈니스 파트너로

여러분들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